안녕하세요. 2편의 글로 다시 돌아온 플랭글리쉬의 영어하는 Jun입니다. 1편에서는 미드 영어 공부 방법의 문제점과 단점에 대해서 다뤄봤습니다. 1편에서는 미드 영어 공부 방법에 대해서 너무 부정적인 것들만 나열한 것 같은데, 그 부정적인 것을 긍정적으로 바꿔줄 수 있는 몇가지 방법들을 여러분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1편을 아직 안보신 분들은 꼭 보고 오세요. 이 글을 이해하는데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드 영어 공부 1편 : 미드는 보지 마라! [바로가기]

미드 영어 공부는 이렇게 해라!


 

미드 영어 공부의 장점

자연스러운 표현

원어민이 직접 쓰는 말인데 당연히 자연스러운 표현들이 많습니다.한국식 영어에서 벗어나 자연스러운 영어 표현을 습득하는 것, 이게 미드를 통한 영어 공부의 가장 큰 강점입니다.


다양한 어휘

다양한 미드를 팔 수록, 사용할 수 있는 어휘나 표현의 수도 늘어납니다. 그리고 실제로 다양한 어휘들이 어디서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단순한 단어의 암기 뿐만 아니라 실제로 어떻게 쓰이는지의 적절한 예제를 한번에 볼 수 있죠.


철수, 찰스 식 영어는 No more

국어책 스러운 말투나 대화에서 벗어나고 자연스러운 영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더 설명이 필요한지?



옹알이를 글로 배웠어요

아무래도 듣기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받아쓰기 처럼 고된 학습보다 효율은 떨어져도 그냥 소리없이 문자만 보고 쓰는 것보단 당연히 낫습니다.


문화와 마인드의 습득

서양 문화에 빠르게 익숙해질 수록 언어 또한 빠르게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람이 만들고 발전시키는 것이 언어이니까요.


양날의 검, 재미

1편에서 입이 닳도록 경고했듯 재미란 영어 입문 대신 미드 입덕을 시킬 수도 있지만 적절한 계획과 체계적인 방법을 따르며 인내심을 가지면 영어에 대한 지루함을 없애고 흥미를 유발하며 영어 공부 자체를 즐겁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적절한 미드 공부 가이드

장단점을 파악하자

무작정 미드를 공부하는 것보다 미드의 단점이 무엇인지, 장점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이해하고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공부가 흐지부지되지 않고 꾸준히 지속될 수 있습니다. 특히 미드의 경우에는 1편에서 계속 말씀드린 것처럼 그냥 생각없이 하다보면 오히려 시간만 까먹는 인생의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미친놈이 되자

언어 공부의 최고는 바로 미친놈이 되는 것입니다. 혼자 소리내서 막 읽고 대사 따라하고 온라인 친구를 구해서 사전 찾아가면서 채팅해보고 젊잔 빼다가 또 성과 제대로 못하고 쭈글해있는 거보다 차라리 얼굴에 철면피 깔고 미친짓하세요. 노력하는 사람은 누구나 알아보고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적절한 미드를 고르자

빅뱅 이론을 보시면 일상 회화에서는 쉽게 쓰이지 않는 단어들을 가지고 서로 대화를 합니다. 또, 한때 유명했던 프리즌 브레이크는 리얼리티를 위해 실제 죄수자들만 사용하는 은어나 말투에 집중을 많이 하기도 했습니다. 자신의 모국어인 한국어로 대화를 한다해도 그러한 전문 용어, 과학 용어, 은어들을 남발하며 대화를 하는 것은 잘 하지 않죠. 가능한 다양한 분야를 다루는 미드를 심슨이라던가... 더 심슨이라던가... 심슨 가족이라던가... 선택하거나 취향을 넘어서 다양하고 여러 미드를 보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도 처음에는 취향에 맞는 거 보세요. 취향에 안맞아서 재미 없는 것 억지로 보는 것 보단 낫습니다.



자막 없이 한번 보자

우선 자막 없이 한번 미드를 봅시다. 자막을 읽느라 바빠 미처 못봤던 상황이나 분위기 배우들의 표정이 눈에 들어오시 시작할 것입니다. 상황을 보고 배우들의 대사를 유추할 수 있는 부분도 있고 아닌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유추하는 환경은 뇌가 그 언어에 익숙해지기 위한 훈련을 하는 과정입니다. 실제 현지에 가보는 어학 연수와 같은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국어 자막에게는 쎄-굿바

한국어 자막은 시작부터 과감히 지우는 게 좋습니다. 너무 빨라 못들은 부분은 영어 자막으로 다시 한번 봐보세요. 읽기 훈련도 될 뿐더러 빠른 반응에 익숙해질 수록 우리의 뇌는 머리속에서 거치지 않고 빠른 해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한국어 자막은 한번 킨 순간부터 그 장면이 어떤 장면인지 이미 이해해 버리고 공부에 악영향만 줍니다. 또 한두번 보던게 나중에는 한국어 자막을 계속 켜놓고 보게됩니다. 이런 것들이 미드의 재미를 반감시키지만 재미 때문에 공부를 망치는 것보다 낫습니다.


대사를 소리내서 읽고 외우자

단순하게 보고 넘어가지 마시고 좋은 표현이라 생각되시는 것들은 하나 하나 다 대사를 외워버리세요. 자신이 흔히 쓰지 않던 문장들이던 아니면 영어에만 존재하는 표현들이던... 단어만 따로 정리하기 보다 한 문장을 통째로 소리내어 문장 자체의 발음이나 소리, 억양을 외우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예문을 외우는 것보다 스토리가 있는 장면의 한 대사를 외우는 것이 훨신 빠릅니다. 주저하지 말고 해보세요.


잘 모른다면 지나치지 말자

잘 이해가 안가는 표현이나 단어가 나오면 그때 그때 사전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어 자막이 아니라 사전을 찾아보며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됩니다. 그때 보고 그냥 지나친다면 다시 찾을 기회는 점점 줄어들고 결국에는 공부 하나 안하나 똑같은 상황이 됩니다.


반복적인 학습을 하자

자신이 외우고자 하는 표현들은 반드시 따로 적어두셨다가 몇시간이 지나든, 몇일이 지나든 한번씩 꼭 사용해보세요. 다시 보는 것도 좋지만 실제 대화에 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고 대화할 상대가 없다면 소리내서 읽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뇌가 그 언어와 표현에 익숙해질 수 있는 충분한 훈련과 시간을 두시는 게 좋습니다.


반드시 기억해야 될 건...

이런 것들이 뻔한가요? 너무 정석적이죠? 하지만 그 정석보다 빠른 길은 없습니다. 요령만 찾다가 시간만 허비한 것은 아닌지 잘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은 영어 공부로 시작했다가 미드 입덕으로 끝나곤(현재 진행하고는) 합니다. 그리고 너무 많은 분들이 미드 공부만을 고집하다가 이도저도 아닌 상황에 빠지거나 공부는 안되는 모습을 많이 봐왔습니다. 그런 분들에게는 이런 글이 너무 뻔하고 정석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억하세요. 그 정석보다 빠른 길은 언어 공부에는 없습니다. 이것들이 자신에게 너무 뻔하고 흔한 글이였다면 지금까지 요련만 찾다가 시간만 허비한 것은 아닌지 돌아보시길 바랍니다. 


영어 쉽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너무 어려운 것도 아닙니다. 한번에 잘할수는 없지만 꾸준히 노력하면 언젠가는 영어로 말하면서 이야기하는 자신을 볼 수 있게 될것입니다. 언어 학습, 영어 학습은 인내하는 사람이 결국 이깁니다.


영어 독학 하시는 분들,

미드 영어 공부하시는 분들 모두

Good luck and study hard!


1 2 3 4 5 6
CONTACT

tiwaztir@gmail.com

건의/문의/문제 신고 바로가기


COPYRIGHT

Design by Jun Hamm
Inspired by Lark

Icons are created by Madebyoli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