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어하는 Jun입니다. 영어하면 제일 먼저 배우는 말이 My name is 혹은 I am ~ 이죠? 오늘은 우리가 너무 잘 알고 있지만 제일 못 쓰는 현재 시제에 대해서 배워볼까 합니다. 현재 시제를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해서 회화에 큰 지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을 어떻게 쓰냐에 따라 영어 회화의 자연스러움과 질이 달라지니 쉽고 여러번 봤다고 넘기지 말고 꼭 꼼꼼하게 공부하세요. :)




원어민은 현재 시제를 이렇게

지금 당장의 일이나 직업, 최근 하는 일, 습관 같은 항상 하는 일 등을 말할 때 주로 쓰이거나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사실, 쉽게 변하지 않는 당연한 일들, 현재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서 씁니다. Adverb와 자주 같이 쓰이고, 한번만 감을 제대로

익히면 쉽게 쓸 수 있지만 한국어와 확실히 다른 점이 두드러지는 시제이기도 합니다.




현재 시제를 쓸 때 한국인이 흔히 하는 실수

한국어에서는 현재 시제가 현재 진행 시제를 대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지만 간단히 먼저 설명을 드리면, 영어에서는 '나는 밥을 먹는다'와 같은 현재 시제가 라는 말이 지금 밥을 먹고 있다는 말로 해석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런 것들을 현재 시제로 말할 수 있어요

현재 상태의 표현
저게 내 차야. That is my car
나 영어 가르치고 있어. I teach English

습관적으로 하는 일의 예
Jun은 아침밥을 잘 안먹어. Jun doesn’t have the breakfast usually.
나는 거의 7시에 집에 돌아와. I come back home at 7 almost.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사실
그 버스는 서울역에서 서. That bus stops at the Seoul station
매주 일요일에 Jun 만나서 놀아. I hang out with Jun every sunday

쉽게 변하지 않는 당연한 일들 혹은 사실들, 생각들
태양은 매일 아침 떠오른다. The sun comes up every morning
전쟁은 결코 변하지 않는다. The war never changes - Fallout Series



영어와 한국어와의 차이점

한국어는 현재 시제가 현재 진행의 의미를 동시에 지닙니다. 예를 들어 “나 밥먹어(나는 밥을 먹는다)”는 지금 당장 먹고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영어는 한국어와 달리 현재 시제가 현재 진행의 의미를 지니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 대문에 한국어의 현재 시제를 사용하듯 영어를 구사하면 안됩니다. 반드시 현재 시제와 현재 진행 시제를 구분하여 사용해줍시다.


한국어와 영어의 현재 시제의 차이점

나 밥 먹어. I’m having a meal.
위 문장에서는 한국어는 현재 시제를 사용하지만 영어에서는 현재 진행 시제를 사용합니다.


시간 표현을 이용한 차이점

나 지금 축구해. I’m playing soccer.
특히 한국어 문장에서는 ‘지금’ 등의 시간을 나타내는 표현, 시간 부사를 사용해서 현재 시제로도 현재 진행 시제의 의미를 띈 문장을 구사할 수 있지만 영어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물론 영어에서도 현재 진행을 쓸 때 시간 부사를 함께 써도 됩니다.




현재 시제를 써야할지 헷갈리는 상황

또한 가장 기본적인 시제인만큼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도 많습니다. 때때로 현재 진행 시제나 과거 시제를 써야할 것 같은 부분에서 현재 시제를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보통 Smell, Sense, Feel 등 감각과 관련된 어휘나 get, understand 등의 인지와 관련된 어휘, 혹은 have가 그러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잘 다룰 수록 자연스러운 영어를 좀 더 쉽게 구사할 수 있게 됩니다.

Ouch! It hurts! 아야! 아프잖아!
It smells funny 뭔가 이상한 냄새 나
I feel something now 뭔가 느껴지는데
I get what you mean 무슨 말인지 알겠어
I have a idea 나 좋은 생각이 하나 있어



현재 시제를 만드는 법

나(I), 너(You), 너희들(You), 그들(They)와 Subject가 여러개일 때는 동사의 변화가 없으나, 그(He), 그녀(She), Subject가 하나인 3인칭은 보통 뒤에 s혹은 es가 붙거나 동사가 전혀 다른 형태로 변합니다. 구지 외울필요는 없고 주의해서 쓰시다보면 자연스럽게 익혀집니다. 다만 이점을 지켜서 말하지 않으면 한국말에서 맞춤법 다 틀리는 느낌과 비슷한 느낌이 듭니다. 3인칭 일때 Present(현재) 형의 동사만 단어 뒤에 s나 es를 붙입니다. 그게 끝입니다. 1인칭이든, 2인칭이든, 과거형이든, 뭐든, 뭐든 다 원래 형태로 쓰시면 됩니다. 다만 be나 have, do 등의 불규칙 동사, 주요 조동사의 경우에는 그 형태가 아예 변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현재 시제는 어떻게 공부해야될까?

현재 시제는 우리가 평소 생활을 하면서 쓸 수 있습니다. 길을 걷거나 인터넷 등을 하면서 무언가 보고 느끼는 것을 말해보면 됩니다. 어렵지는 않으나 눈에 보이는 것을 표현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다양한 어휘를 요구하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말을 할때 현재 시제에 얽매이지 않도록 정확한 시제의 사용을 연습해줘야 합니다. 영어 현재 시제의 경우에는 한국어의 현재 시제와 큰 차이점이 두드러질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시제의 경우에는 직접 말해보는 것만큼 다양한 예문이나 표현들을 접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현재 시제를 연습하면서 가장 주의할 점

한국어의 현재 시제는 영어의 현재 시제와 현재 진행 시제를 둘다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런 점을 구분하여 말 할 수 있도록 많은 연습을 해야합니다. 또한 과거에 일어난 일을 말하더라도 현재 시제와 혼용하여 말할 때가 있는데 이 둘을 잘 구분하여 말할 수록 더 자연스러운 영어를 말할 수 있습니다.

CONTACT

tiwaztir@gmail.com

건의/문의/문제 신고 바로가기


COPYRIGHT

Design by Jun Hamm
Inspired by Lark

Icons are created by Madebyoli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