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즈:스카이라인 추천 모드 완벽 정리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게임 시티즈:스카이라인입니다. 이번 DLC가 나온 김에 적어보는 추천 모드들입니다. 모드를 깔면 게임을 더 알차게 할 수 있으니 꼭 까세요. 모드는 반드시 정품을 사셔야지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영어 공부하시면 꼭 해보셨으면 하는 게임입니다. 도시와 생활, 경영, 법률 등에 관련된 영어를 정말 많이 배우실 수 있어요.

 

모드는 제가 쓰는 모드들 위주로 정리했습니다. 모든 모드를 다 정리하지 않았지만 기본적으로 있으면 좋고, 유명하거나, 게임성을 크게 증대시킬 수 있는 것들은 추가했습니다. 최근 1년간 모든 모드들이니 아마 필요한 건 다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드가 많아서 기능이 헷갈리기는 하는데, 그래도 거의 정확하게 써놓았을 겁니다. :) 제가 왠만하면 게임성을 건들이는 걸 싫어해서, 제가 작성한 목록의 모드들은 사용하더라도 게임성을 크게 훼손하거나 사기적인 것 없이, 게임 자체를 좀 더 현실성 있게 바꾸거나 게임 시스템의 결점을 해결하거나 게임성을 좀 더 확장하는 정도입니다.게임성을 크게 해칠 수 있는 모드는 걸러서 빼긴했지만 아래 모드 중에서도 과용하면 안좋을 만한 모드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After Dark DLC (1.2 패치)와의 호환

1. 아래 나열된 모든 모드들은 DLC나 공식 패치와 호환이 되고, 각 모드들끼리도 호환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 맞췄습니다.


2. 이 글을 쓰는 시간을 기준으로 각 모드들끼리 호환 가능한 것들만 적었습니다. 여러개의 모드를 사용할 때는 마이너 버전의 모드들은 가능한 사용하지 마세요. 메이저 모드가 아닌 것들은 DLC가 나온 이후로 호환 안되는 것들도 많습니다. (이게 제가 이 목록을 만든 이유기도 합니다.)


3. 비쥬얼/그래픽을 향상 시키는 모드들은 가능한 뺐습니다. 그런 것들은 취향이니 마음껏 골라 쓰시면 될듯 싶습니다. 하나만 골라서 쓰시면 충돌은 안일어납니다. 다만 After dark 패치와 호환되는지 보고 고르세요.


4. 그 외 다른 모드를 추가하고 싶으시면 1.2 Patch/After Dark와 호환이 가능하다는 설명이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아래와 같은 문구가 있는 모드는 호환이 된다고 생각하셔도 되나, 안되면 모드 제작자에게 문의해야합니다. 만약 모드를 까신 후 저장을 한 뒤 충돌이 일어나서 그 모드를 빼게 되면 세이브 데이터가 같이 날라갑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제가 마이너 모드는 추천을 안하는거구요.


After Dark compatible
1.2 Patch compatible
Compatible with After Dark
Compatible with 1.2 Patch
위와 같은 설명이 모드 설명에 적혀져 있지 않으면, 유저들이 된다 안된다를 말해줍니다. it doesn't work with after dark 라고 적혀져 있으면 안된다는 거구요. it works with after dark는 된다는 것입니다.


5. 모드는 대부분 호환이 되는 것들이 많은데, 에셋은 아닌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에셋의 경우에는 반드시 9월 25일 이후 업데이트 된 에셋만 쓰시거나 에셋의 미리 보기 사진에 밤 모습이 있거나 에셋 설명 중 새 DLC와 호환이 되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된다고 해도 크레싱 나는 애들도 많습니다.




모드

1. 필수 모드라고 생각되는 것은 (필수)라고 따로 적었습니다. 깔아보시면 필수 모드 없는 시티즈는 생각하시기 힘들꺼예요. 그정도로 좋습니다.


2. 교통에 있는 모드들은 하나의 모드처럼 다 잘 어우러져서 이쁘게 보입니다.
좀 많다고 느끼셔도 게임 내에 들어가서 보면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




교통

Traffic++ (필수)
도로 추가(버스 라인 등), 차량 AI 개선, 교통 시스템 컨트롤 등등, 대부분 이 모드와 호환이 됩니다. Traffic+Improving AI 모드 혹은 모드 중에 괄호 안에 (Traffic++)라고 적힌 모드들은 본 모드와 관련이 없을 뿐더러 호환도 안됩니다. 주의하세요. 그런 것들은 본 모드의 마이너 버전/축소 버전 쯤 됩니다. 시티즈 차량의 AI가 그닥 좋지 못한데 교통 관리가 중요한 게임이다 보니까 이 모드를 반드시 까는 것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다른 차량 AI 향상 모드가 있는데, 이거랑 다 충돌나요. 그냥 맘 편히 이거 하나 까시는 게 좋습니다.

 

Network Extensions Project (필수)
도로 추가, 버스 라인을 따로 설정하거나 각종 다양한 도로등을 추가해줍니다. 그 도로들은 모양만 바뀌는 것이 아니라 실제 특수 기능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Full Refund From Roads (추천)
도로를 제거하였을 때 모든 돈을 환수, 필수는 아닌데, 도로 만드는 게 생각보다 까다로워서 추천합니다. 바둑판같은 도시가 아닌, 실제 도시처럼 도로를 이쁘게 깔아 환상적인 도시를 만들고 싶으시다면 꼭 까시는 게 좋습니다.

 

Advanced Vehicle Options
차량 컬러, 최대 속도 등 결정, 한층 심화되게 게임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비행기, 기차에도 적용됩니다.

 

Traffic Report Tool (추천)
선택한 도로의 교통 흐름 분석 해줍니다. 어디서 얼만큼의 차량이 시작해서 이 도로를 지나 어디로 가는지 등을 단조롭지만 강력한 인터페이스로 보여줍니다. 굉장히 좋아요. 머리 아프신 거 싫으신 분들에게는 비추합니다. 구지 쓰지 않아도 되지만 지은 도로가 얼만큼의 효율성을 보여주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줍니다.

 

Road Color Changer
도로 바닥 색깔 변경 합니다. 눈이 좀 아프구요. 저는 사용하지 않는데... 그냥 추천해봅니다. :) 업뎃하면서 색깔이 좀 게임 내에 녹아들게 바뀌길 바래봐야죠 ㅎㅎ

 

Precision Engineering (필수)
도로 제작용 각도기 쯤 됩니다. 일단 그냥 반드시 쓰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시티즈는 도로 제작을 할 때, 도로 간의 각도가 얼마나 되는지 길이가 얼마나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특별히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원형이나 완벽한 선형, 직각 등의 도로를 만들기가 굉장히 불편해요. 이 모드를 깔면 모든 것이 해결됩니다. 옛날에 비슷한 모드가 하나 더 있었는데, 아마 제작자가 개발을 중단했을 꺼예요. 이거 쓰시면 됩니다.

 

Pedestrian Crossings (추천)
횡단보도 없애기/만들기 버튼이 추가됩니다. 생각보다 좋아요. 이 모드로 만들어진 횡단보도는 신호등이 없습니다. 도로를 길게 나있는 곳에서 육교를 만들기도 애매한 위치에 사용하시면 도로를 통해 길을 건너는 사람들을 볼 수 있습니다. 보행자를 위한 새로운 길을 만들어줍니다.

 

Toggle Traffic Lights (필수)
교통신호 없애기/만들기 버튼이 추가됩니다. 필수라고 적은 이유는 분명히 1차선인 작은 도로에서 4차선 도로로 들어갈 때도 각도 등에 따라 신호등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안생겨야 정상인 신호등도 게임 엔진이 이걸 만들어버리니 때문에 꼭 쓰시는 걸 추천합니다. 사거리의 신호등을 없애버리는 치팅같은 플레이도 가능하기 때문에 남용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이건 거의 핵이예요.

 

One-Way Street Arrow (필수)
일방통행 도로 방향 표시 버튼이 생깁니다. 그렇습니다. 이 거지같은 게임은 일방통행 도로가 어디로 향하는지, 게임을 확대해서 도로를 크게 봐야만 볼 수 있게끔 해놨습니다. 꼭 깔아주셔서 편하게 일방통행 도로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대중교통

Transport Lines Manager (필수)
대중교통 라인을 편하게 모아서 보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Extended Public Transport UI (필수)
위와 동일하게 대중교통 라인을 편하게 모아서 보고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드입니다.

 

EPTUI / TLM Integration (필수)
위 두 모드를 하나의 모드로 만들어줍니다. 그 전에는 취향껏 썼다면 지금은 그냥 같이 쓰시면 됩니다. 호환성도 좋아요.

 

Improved Public Transport (추천)
대중교통의 요금, 차당 수용 인원, 라인당 차량수, 차량 간의 배차 간격 등 세밀한 관리를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최근은 인터페이스도 크게 발전해서 더욱 좋아졌습니다. 머리 아프신 분들은 안쓰셔도 좋지만 저는 추천합니다.


 


공공 서비스

Service Vehicle Selector

공공 시스템 차량 관리하는 모드입니다. 저도 안써봤는데 좋아보이네요. ㅎㅎ


Dropouts (추천)
학생이 학교를 관두게 하여, 시민 학력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잔인하지만 고학력자는 공장에 가려고 하지 않고, 이로인해 일자리 문제나 상업지구에 물건이 보급되지 않는 문제로 커질 수 있으니 추천합니다.

 

Assets (애셋들)
공공 서비스는 대부분 교통 AI나 다른 Assets을 추가함으로 해결하시는 게 좋습니다. 추천하는 에셋은 재활용 센터, 하수처리 시설. 공원 등입니다. 다만, 지금 당장은 호환 패치가 안되있으니 사용하지 마세요.

 



비쥬얼

No More Purple [Brown] (추천)
보라색깔로 표시되던 오염을 갈색으로 표현해 줍니다. 보라색땅 극혐.

 

No More Purple [Brown Water] (추천)
위와 같으나 물에 적용, 보라색물 더 극혐

 

No Border Limit Camera (추천)
카메라가 경계를 벗어나지 못하게 막혀있던 걸 풀어줍니다. 도시가 커지면 굉장히 편합니다. 도시를 원하는 곳에서 볼 수 있게 해주고 차후 땅을 사들이면서 어떠한 형태로 도시를 지으면 좋을지를 잘 생각해볼 수 있게 됩니다.

 

Clouds & Fog Toggler (추천)
구름을 보이지않게 설정할 수 있는 버튼 추가해줍니다. 하늘에서 모든 도시를 한눈에 도시를 보고싶을때 편합니다. 제일 좋은 점은 같은 기능의 다른 모드와 다르게 이 기능을 껏다 켰다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편의 기능

Autosave (필수)
오토세이브...입니다. 최신 게임이 자동 저장 기능 조차도 없다는게 믿기지 않지만, 그렇습니다. 본 게임은 오토세이브 기능이 없고 세이브 하는 걸 깜빡하여 모두 날릴 수 있습니다. 반드시 깔아서 대참사를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오토 세이브 모드는 5분마다 저장됩니다.

 

Improved Mods Panel (추천)
더 나은 모드 관리 패널입니다.

Asseticons (추천)
인게임 빌딩 패널이 보기 좋게 바뀐다고 하네요. 위 모드와 같이 하도 옛날부터 써왔고 끈 모습을 본적이 없어서 뭐라 말씀드릴 수가 없네요.

Unlock Basic Roads (필수)
모든 도로를 언락해줍니다. 무작정 짓다가 도로 확장하고 싶어서 도시를 새로 짓거나 하는 불상사를 막아줍니다. 도시를 시작할 때, 도시가 성장하는 느낌이 아닌 처음부터 신도시를 짓는다는 느낌으로 플레이 할 수 있게 됩니다. 사실상 필수 모드라고 생각됩니다... 만, 솔직히 게임성과는 조금 어긋난다고 생각합니다. 도시가 성장하는 느낌이 잘 안나요. 실제 도시들도 사람이 자리잡고 커가면서 갈아엎고 큰 도로 깔고 하는 건데...

Enable Achievements (필수)
모드를 사용했을 때 업적이 깨지지 않던 문제를 고쳐줍니다. 아마 게임 내의 업적을 말하는 것일 텐데, 업적을 깨야 특수 건물이 언락됩니다.

Time Warp (추천)
이번 DLC 이후 제작된 따끈 따끈한 모드입니다. 밤/낮을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게해줍니다. 사실상 비쥬얼이지만...

Isolated Failures (필수)
모드가 충돌이 날 시, 이후 모든 모드를 로딩하지 않고 게임을 실행해줍니다. 꼭 이 모드가 아니더라도 모드가 충돌이 났을 때 자세히 살펴보시면, 어떤 모드가 크레싱 났는지를 알려주니까 잘 보세요.

After Dark Loading Hotfix
게임 개발자보다 빨리 내놓은 패치입니다. 확팩 무한 로딩 임시 패치로 로딩 중 99%에서 넘어가지 않는다면 이 모드를 깔아주시면 됩니다. 시간이 지나 패치가 될 거 같은데, 그 때 지워주시면 됩니다.



 

기타

More Beautification (추천)
파크 패널 부분에 수십가지의 꾸미기 기능 추가 전부다 굉장히 괜찮고 꼭 도로 옆에 놓지 않아도 만들 수 있습니다. 꾸미는 거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수라고 생각될 정도로 깔끔합니다. 여러 에셋 까는 거 보다 훨씬 좋아요. (버그가 있는지, 충돌이 있는지 되다 안되다 합니다.)

Airport Roads (추천)
공항 활주로를 커스텀 할 수 있게됩니다. 패치 이후로 세이브 파일이 날라가서 써보진 않았습니다. 보기엔 굉장히 이쁘네요.

 

안적힌 것들 중에 추천하는 모드 유형들

모든 타일 언락
8개 밖에 못사는 타일의 제한을 풀어줍니다. 개인적으로는 필수라고 생각되는데
개발자는 컴의 과부하를 막기위해서 걸었다고 하네요.

광원 효과 향상
그냥 물체를 뚜렷하게 보여주는 건데, 이게 굉장히 좋습니다. 가볍구요.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컬러/그래픽 향상
이번에 색체 관련된 모드는 컨텐츠 관리에서 새 부분으로 옮겨졌습니다. 유명 모드는 여럿 있으니까 마음에 드는 거 골라서 쓰시면 됩니다만, DLC에 맞는 모드는 아마 모드로 적용되는 듯 싶네요.

빌딩 테마 변경
안써봤지만 공식 패치가 된 유럽 테마처럼 사용하는 듯 싶네요.

불이 번질 수 있도록 수정
불이 번질 수 있도록 리얼리티를 줍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하드 모드
넵 말그대로 하드 모드입니다.

무한한 자원
자원 고갈이 생각보다 빨리되는 편이고, 자원 고갈 후에는 지역을 통째로 재설정해줘야하는 게 많아서 있으면 편합니다. 자원의 고갈이 생각보다 정말 빠릅니다... 이 모드를 쓰지 않으면 실제 광산이 폐광한 후, 다른 특화 도시가 되거나 유령도시가 되는 것 처럼 그런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것도 나름 매력이죠. 저는 도시를 갈아엎고 리얼시티를 중시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고가 도로의 기둥을 사라지게
도로의 기둥이 설치되는 게, 좀 바보같은 인식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집 복사
저도 써보지는 않았는데, 하이테크 지역을 관리할 때 좋다고 하네요.

불도저 기능 향상
지우개 기능 향상입니다. 현재는 여럿 나왔고 베러 불도저 등은 버그나 크래싱이 간간히 발견된다고 하니 쓰실 분만 쓰세요. 전 그냥 바닐라 불도저로 만족하는 중입니다.

 

건물 에셋은 제외했습니다. 건물 에셋을 추가할 때는 반드시 확팩을 기준으로 업뎃된것만 추가하시길 권장합니다. 9월 25일 이후 업데이트된 에셋 권장, 컬러 교정 모드 또한 동일합니다. 이외 업뎃에 따라 내용을 추가해나갈 생각입니다. (만 제가 요즘 다른 게임을 하느라 한동안 시티즈를 안할 예정입니다.)

 

1 2 3 4 5
CONTACT

tiwaztir@gmail.com

건의/문의/문제 신고 바로가기


COPYRIGHT

Design by Jun Hamm
Inspired by Lark

Icons are created by Madebyoliver